본문 바로가기
피트니스 정보

나에게 맞는 좋은 헬스장 고르는 법!

by 사이먼 도미닉 크루즈 2022. 5. 30.
반응형

헬스장은 보통 등록할 때 기간이 길수록 저렴합니다. 그렇다 보니 대부분 1년, 6개월 등 긴 기간으로 등록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긴 기간을 등록하는 반면에, 그 헬스장에 대해 어떤지 잘 보지도 않고 대충 보고, 가격만 괜찮거나, 또 등록할 때는 운동 욕구가 가장 많기 때문에, 등록부터 하고 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게 등록을 하고 몇번 나오다가, 어떠한 부분에 불편함을 느끼거나,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 있거나, 아님 운동을 그냥 하기 싫어져서 나오지 않는 분들이 대다수입니다.

 

이런 헬스장 등록 실패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 나에게 맞는 좋은 헬스장 고르는 방법, 찾는 법을 적어보겠습니다.

 

 

 

목차

 

  1. 가장 가까운 헬스장이 가장 좋을 확률이 제일 높다.
  2. 헬스장 내에 어떤 사람들이 운동하는지 보자.
  3. 헬스장 내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운동하는지 본다.
  4. 대충 구경하고 바로 헬스장 등록하지 말자.
  5. 헬스장 시설중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정해보자.
  6. 헬스장 가격이 비싸도 웬만하면 단기간 등록을 하고 추가 연장하자. 

 

남자가-옷을-벗고-운동하는-모습
남자-운동

 

 

나에게 맞는 좋은, 실패하지 않는 헬스장 고르는 법

 

 

 

1. 가장 가까운 헬스장이 가장 좋을 확률이 제일 높다.

 

이건 가장 유명한 말입니다. 헬스장 등록 시 가장 처음으로 고민해야 할 사항은 헬스장과 집과의 거리입니다. 저와 같이 헬스 한지 오래되어, 절대 안 가는 일이 없는 사람은 거리가 멀어도 더 좋은 헬스장을 가지만, 아직 헬스 입문이거나 초보분들은 헬스장 가는 게 세상 힘들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가까운 헬스장이 좋습니다.

 

여름엔 더워서 안가고, 겨울엔 추워서 안 가는 게 헬스장입니다. 헬스장은 출석만 해도 90% 성공이라고 합니다. 아무리 몸이 안 좋고 운동하기 싫었어도 일단 헬스장 도착하면 나도 모르게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가장 깝고 자주 방문하기 편한 헬스장을 최우선 순위로 두고 그다음 다른 사항을 고려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2. 헬스장 내에 어떤 사람들이 운동하는지 보자. 

 

저같은 경우에는 헬스장의 거리는 너무 멀지만 않으면 크게 상관은 없기 때문에, 헬스장 내에 어떤 사람들이 운동하고 있는지를 꼭 봅니다. 헬스장의 분위기를 구성하는 요소중 하나가 어떤 사람들이 그 헬스장에서 주로 운동하고 있는지입니다. 분위기가 내가 운동을 하고 싶은 분위기 인지, 안 좋은 분위기인지 파악해두면 좋습니다.

 

솔직하게 본인이 어떤 분들이 헬스장내에 많아야 내가 운동 욕구가 더 살아날지 생각해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가뜩이나 가기 싫은 곳을, 가도 별로 운동 욕구가 생성되지 않는 그런 분위기라면 더욱 안 가게 될 테니까요. 

 

필자를 예로들면, 운동을 열심히, 잘하고 몸이 좋은 남자분들이 많은 곳을 좋아합니다. 왜냐하면 그런 곳을 가면 더욱 운동 욕구가 살아나고, 나도 지지 않겠다는 그런 생각이 들어 운동을 열심히 하게 됩니다. 게다가 사실 곁눈질로 내가 부족한 부분이나 운동하는 방법을 슬쩍 보기도 하고요. 그래서 그런지 가깝고 시설이 조금 더 좋은 헬스장이 있고, 조금 더 멀지만 젊은 몸 좋은 분들이 더 많은 헬스장 중 저는 더 먼 곳을 메인으로 가고 있습니다.

 

어떤 남자 분들은 예쁜 여성분들이 많은 곳을 좋아하기도 합니다. 그런 곳이라면 거리가 아주 멀어도 기꺼이 매일 출석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오히려 연령대가 높은 분들이 많은 헬스장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연령대가 높은 분들 일아 젊은 분들이 선호하는 기구도 다르기도 해서 그런 분들도 있습니다.

 

여성분이라면, 운동 고수인 여성분들이 있는 곳을 선호한다던지, 오히려 여성분이 없는 곳을 선호한다던지, 아니면 누가 어떻게 어디서 운동하던 사람은 상관이 없다던지, 하는 것을 미리 생각해보시면 좋습니다.

 

 

 

3. 헬스장 내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운동하는지 본다.

 

헬스장내에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 봅시다. 이유는 아실 것입니다. 사람이 너무 많아도 운동하기 싫어지고 헬스장 가기 싫어집니다. 헬스장에 가기 싫은 이유는 수만 가지이기 때문에, 수만 가지 중에 하나라도 줄여야 합니다. 

가끔 보면 작은 헬스장인데 사람이 너무나 많은 헬스장이 있습니다. 그런 곳은 가서 기구하나 쓰려면 기다려야 하고, 언제 빠질지 눈치 봐야 하고 그렇기 때문에, 가서 운동하기 어렵습니다. 

 

꼭 등록하기 전에 가서 구경해보고, 내가 주로 운동할 시간대에 가보셔야합니다. 너무나 많아 운동하기 어려울 것 같으면 등록하지 않고 다른 곳을 알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대충 구경하고 바로 헬스장 등록하지 말자.

 

운동하다 보면 이런 분들 정말 많습니다. 그냥 한번 구경와보시고, 제대로 어떤지 보지도 않고 온 김에 귀찮아서 등록하다가 장기간 등록하면 싸다는 말에 또 1년 등록해버리고 가버리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근처에 헬스장이 없어서 대체제가 없다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러면 안됩니다. 조금 더 먼 곳이던, 회사 근처던 어떤 곳이건 간에 가서 구경해보고 여러 가지 생각해보고 등록해야 합니다.

등록 시 가봤을 때는 괜찮아 보였는 제, 근처 다른 곳이 세일을 하고 있다던지, 대충 봐서 몰랐는데 샤워시설이 너무 안 좋다던지, 위에 말했던 사람이 알고 보니 너무 많아 가서 운동하기 싫다던지 등 헬스장은 싫어질 이유가 너무나 많은 곳이기 때문에 고민을 해보셔야 합니다.

 

제발 바로 등록하지 말고 구경하고 집에 와서 다시 생각해보고 등록하셔야 합니다. 그러면 충동적으로 헬스장 장기간 등록하는 그런 일은 없을 것입니다.

 

 

 

5. 헬스장 시설 중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정해보자.

 

헬스장 시설중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생각해봐야 합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어떤 분들은 샤워시설이 편하고 좋아야 하는 분이 있고, 탈의실이 너무 좁으면 안 되는 분들도 있고, 특정 어떤 운동기구가 있어야 하는 분들도 있고, 트레드밀, 러닝머신이 많아야 하는 분들도 있고 다양합니다.

 

위에 이야기했던 것처럼 가서 대충 헬스장 구경만 하고 바로 등록하면 이런 거 알 수가 없습니다. 미리 가기 전에 내가 어떤 헬스장을 불편해하고, 어떤 헬스장을 좋아하고 원하는지 미리 생각해두고 가서 구경할 때 체크해보고, 확인하기 힘들면 가서 직원에게 물어보고 하셔야 합니다.

 

 

 

6. 헬스장 가격이 비싸도 웬만하면 단기간 등록을 하고 추가 연장하자. 

 

아무리 심사숙고하고 헬스장 등록을 해도, 다니다 보면 처음엔 몰랐던 헬스장의 단점이나 장점, 안 좋은 부분들이 있습니다. 이건 당연한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지인들에게 헬스장 등록할 때 가격이 비싸더라도 단기간 등록을 일단 해서 다녀본 후에 맘에 들면 장기간 연장해보라고 합니다. 

당연히 처음에 몰랐던 부분 때문에 다시는 다닐 수 없게 되는 헬스장이 무조건 있기 마련이거든요. 지금 당장 당근 마켓 켜보시면 헬스장 장기간 이용권이 싸게 나오는 이유가 하나의 이유입니다. 

 

그러니 괜히 장기간 등록해서 돈과 시간, 운동 욕구까지 날리지 마시고 일단 시험 삼아 단기간으로 등록해서 다녀 본 후에 장기간 연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이렇다 보니 당근에서 헬스장 모니터링하다 보면 값싸게 헬스장 이용권 구매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블루 오션이오니 활용해보시면 좋겠습니다.

 

 

 

 

 

 

헬스장이란 장소는 악명 높은 곳입니다. 헬스장에 출석해야 할 이유보다 안 가야 할 이유가 수만 배가 많기 때문이죠. 헬스장 거리가 멀다던지, 오늘은 조금 피곤 다하던지, 날씨가 덥다던지, 날씨가 춥다던지 등등등이요. 그래서 헬스장 등록하기 전에 내가 가기 싫은 이유가 조금이라도 적은 곳을 등록해야 많이 갑니다.

 

위에 적었지만 헬스장에서 운동하는 것은 출석만 해도 90%는 다 한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가는 게 제일 어렵습니다. 그러니 등록하고 헬스장 고르기 전에 여러 가지, 위에 적혀있는 것 말고도 내가 고려하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확인해보고 맘에 드는 곳으로 등록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