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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요약

판교 유니클로 폐점 소식

by 사이먼 도미닉 크루즈 2022. 8.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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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한동안 백화점 방문을 하지 않다가, 최근 판교 현대 백화점 방문을 하였습니다. 항상 판교 현대백화점 방문하게 되면 들리는 매장들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 꼭 방문하는 브랜드가 '유니클로'였습니다.
항상 그렇듯 유니클로 구경하러 올라가봤더니, 유니클로 자리에 나이키 매장이 입점 예정이고 공사하는 중이었습니다. 알고 보니 판교 현대백화점, 유니클로 판교점은 이미 없어졌다고 합니다. 나름 충격을 받아 나름 판교 유니클로 영업 종료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겠습니다.



판교 유니클로 폐점소식

  1. 판교 유니클로 영업 종료일
  2. 판교 유니클로 매장
  3. 유니클로 판교 현대 백화점 영업 종료의 의미?
  4. 유니클로 매장 수



1. 판교 유니클로 영업 종료일


판교 유니클로는 현재 영업 종료되었습니다. 판교 현대백화점에서는 유니클로는 이제 찾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알아보니 이미 이전에 유니클로는 영업 종료되어있었습니다.
2022년 7월 31일까지 영업을 하고 판교 유니클로는 사라졌습니다.


2. 판교 유니클로 매장


유니클로 판교 현대백화점 매장은 나름 유니클로 매장에서 높은 매출을 자랑하는 큰 매장이었습니다. 소비자 중 한 사람으로서 기억되는 판교 유니클로 매장의 한국 내 위치는 아주 높은 편이었기에 영업 종료 소식은 너무나 충격이었습니다.

항상 매장에 들어오는 의류 종류, 재고 수량 등이 많은 편에 속하는 유니클로 매장이었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모든 유니클로 매장에 유니클로의 모든 상품들이 들어오는 것이 아닙니다. 유니클로 내에서도 매출이 높고 위치가 좋고, 나름 괜찮은(?) 매장에서만 전 상품을 판매합니다.

유니클로 판교점은 거의 전 상품이 판매되던 매장인 데다가, 인기가 많은 유니클로 컬래버레이션 제품들이 전상품 판매되는 유니클로 내에서 높은 위치의 매장이었습니다. 예를 들면 유니클로U, 유니클로 질샌더 같은 인기 많은 유니클로 콜라보레이션 상품들을 전국에 몇 안 되는 매장에서 전상품 판매를 하는데, 판교 유니클로는 전상품 판매될 정도의 매장이었습니다.





3. 유니클로 판교 현대 백화점 영업 종료의 의미?



유니클로 판교 현대백화점점 영업 종료는 개인적으로 여러 가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로, 유니클로 브랜드의 한국 내 매출 감소가 있겠습니다.


몇 년 전이었나요. 유니클로는 노 재팬 운동으로 한국 내에서 큰 매출 감소를 겪었습니다. 항상 높은 매출로 성장하던 유니클로가 한국내에서 매출이 급격하게 감소하며 매장 수가 점점 줄었습니다. 2019년 한국내 유니클로 매장 수가 190개였지만 현재는 120개 정도 입니다. 매장수가 하나둘씩 줄다가 결국 판교점까지 없어지게 된 것입니다. 유니클로 판교점은 거의 마지막까지 살아남을 줄 알았던 매장이기도 하고, 당연히 매출도 유니클로 내에서 높은 편에 속하였었기에 폐점 이유가 매출 때문만은 아니었겠지만, 매출 감소로 영업 전략의 변화로 폐점한 것으로 보입니다.

두 번째로, 매출 감소에 이은 전략 변화입니다.


유니클로가 한국 내에서 매출 및 이미지, 인기가 떨어진 이후 유니클로는 영업전략을 바꾸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 수를 과감히 줄이고, 온라인 매출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택하였습니다. 최근 현저히 줄어들고 있는 유니클로 매장 수와, 온라인 구매 시 집 근처 유니클로 매장으로 무료 매송, 교환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이 그 이유 중 하나입니다.



세 번째, 유니클로 매장 수 감소에 따른 소비자의 영향


세 번째도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유니클로 매장 수가 점점 줄고, 유니클로가 한국으로의 투자나 지원을 줄이는 것은 소비자에게 어떤 영향이 있을지 생각해본다면 어떨까요?
당연히 유니클로 옷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불행할 것이고, 딱히 유니클로 옷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영향이 있을 거라 생각하시나요?

옷을 좋아하는 한 사람으로서 생각해본다면, 일본의 극우 기업 이미지가 있는 기업이 한국 내에서 잘 안 되는 것은 당연합니다만, 패션과 편의성 면에서만 생각해본다면 한국에 손해입니다.
글로벌 시대이고 유니클로라는 패션 기업은 글로벌 회사입니다. 유니클로의 강점은 가격 대비 옷의 품질과 디자인이 아주 우수하다는 것인데, 이런 가성비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유니클로 매장을 자주 갈 수 없다는 것은 큰 불편함일 것입니다. 이에 비하여 유니클로가 많은 투자를 하는 나라는 이 편안함을 누릴 수 있으니, 한국에서는 어느 정도의 불편함이 생기는 것입니다.

게다가 유니클로는 상상 이상으로 엄청난 회사입니다. 한국에서 매출이 떨어진다고 절대 망하거나 타격이 입을만한 그런 회사가 아닙니다. 옷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잘 아실 것입니다. 유니클로의 가격 대비 품질은 세계적인 수준입니다. (유니클로 의류에 사용되는 부자재나 소재를 똑같이 한국의 일반 브랜드들이 사용하게 되면 가격은 적어도 유니클로의 1.5배 이상일 것입니다.)

전 세계에 다양한 유니클로 매장이 있고, 세계적인 디자이너들과 협업하는 브랜드입니다. 이런 브랜드의 옷을 예전처럼 소비할 기회가 줄어든다는 것은 소비자와패션 측면에서만 본다면 좋지 않은 것입니다.





4. 유니클로 매장 수


유니클로는 2019년에 전국 190개 정도였던 매장 수가 현재 2022년에는 120 개 정도로 현저히 많은 매장이 사라졌습니다. 유니클로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불행한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따라서 현재 분당에서 유니클로 방문하고 싶다면, 유니클로 수내 롯데백화점 한 곳만 남아있습니다. 많은 인구를 자랑하는 분당에서도 유니클로 매장이 하나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지금 까지 유니클로 판교점 폐점 관련 소식과 개인적인 의견을 적어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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