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션/재미있는 패션 용어 설명

캐시미어 뜻? 울, 캐시미어 차이점 쉽게 정리!

by 사이먼 도미닉 크루즈 2021. 1.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사이먼도미닉크루즈입니다.

 

 

겨울에 코트나 니트보다 보면 꼭 보이는 것이 캐시미어와 울입니다.

흔히 캐시미어는 울보다 비싸고 고급 소재라고만 많이들 알고 계십니다.

옷 고르실 때 소재에 대하여 이해하고 고른다면 더욱 좋은 옷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캐시미어가 단순히 고급이라고만 알고 있기보다는 어떤 점 때문에 가격이 비싼지, 무엇이 다른지 안다면 더 만족할 수 있는 선택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캐시미어가 울보다 왜 비싸고 고급 소재인지, 캐시미어와 울의 차이점과 캐시미어의 장단점에 대하여 쉽게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 울이란?

2. 캐시미어란?

3. 캐시미어와 울의 대표적인 차이점 정리

 

 

 

 

 

 

1. 울이란? 

 

울이란 동물 양의 털로 만든 섬유를 뜻합니다. 모, 양모, 모직, 울 등 다양하게 표현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울로 표시된 옷은 양의 모를 뜻하지만 외국에서는 알파카, 염소 등 다양한 동물의 모도 전부 울이라고 칭합니다. 또한 동물이나 양의 종에 따라 메리노 울, 알파카 울 등 이름도 다르게 부르고 있는데, 이 부분은 추후에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울의 대표적 특징은 다른 섬유에 비해 보온성이 좋고, 정전기가 잘나며, 내구성이 좋지 않고, 촉감이 따가운 편입니다. (면과 비교 시) 또한 흡습성이 뛰어나 곰팡이가 면에 비해 잘생기지 않습니다. 

 

보온성이 필요한 의류들은 울 함유량이 많을 수록 따뜻하고, 울의 단가가 면이나 폴리같은 섬유보다 높기 때문에 울 함유량이 많을 수록 의류의 가격이 올라갑니다. 그러나 내구성이 떨어지다보니 울 100% 의 의류가 많지는 않으며 폴리나, 나일론 등 다른 섬유를 혼용하여 많이 제작합니다.

다른 혼용 직물 함유량이 높다고 단순히 안 좋은 옷은 아니며, 제작자의 의도에 따라 울과 다른 소재의 혼용률을 달리하여 의류를 제작한다고 보면 됩니다.

 

내구성이나 울의 특성 때문에 일반적인 물세탁하게 되면 손상이나 수축 있을 수 있어, 드라이클리닝하거나 울세탁과 울샴푸 이용하여 주의를 요해서 세탁하여야 합니다.

 

 

캐시미어 산양

 

2. 캐시미어란?

 

캐시미어란 크게 보면 울의 한 종류로 히말라야, 인도 북부, 티베트 등지에서 서식하는 캐시미어산양의 털로 만든 섬유입니다.

일반적으로 캐시미어가 울보다 광택이 고급지며 부드럽고, 보온성도 훨씬 우수하며 감촉도 좋고 가볍기까지 합니다.

이렇기에 캐시미어를  섬유의 보석이라고 칭합니다.

 

가격 또한 일반 울보다 고가인데 제작 방법이 더욱 섬세하고 까다로워 제작하는데 많은 공수가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산양의 겉 털이 아닌 부드러운 속 털만으로 제작하고, 이런과정으로 사람이 손수 진행하며, 속털만 구분하다 보니 산양 한 마리당 양도 많이 있지 않은 데다 제작과정에서 추가 손실 또한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캐시미어는 내구성이 울보 다도 떨어지기 때문에 캐시미어로 만들어진 의류는 관리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세탁 또한 울과 과 마찬가지고 드라이클리닝 권장합니다.

 

참고로 캐시미어보다 더 고급의 최상급의 울도 있습니다.

'비쿠냐 울'이라는 것인데, 이것은 멸종위기종은 비쿠냐의 모로 만드는 섬유로 캐시미어보다도 더 부드럽고 얇으며 보온성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캐시미어보다도 구하기가 더 힘들며 가공도 어려워 비쿠냐 울로 만든 의류는 엄청난 고가입니다.

(명품 브랜드 로로피아나 기준 카디건이 1000만 원 정도, 코트가 3000만 원 정도라고 합니다)

 

 

 

3. 울과 캐시미어의 대표적인 차이점 정리

 

캐시미어는 앞서 서술했든 여러 방면에서 울보다 뛰어납니다.

하지만 모든 방면에서 좋은 것은 아닙니다. 내구 도면에서 더 떨어지기도 하기 때문에 대표적인 차이점을 아래 표에 정리해보았습니다. 

울과 캐시미어 두 섬유로만 구분하였으며, 참고용으로 만든 가공방법 등은 고려하지 않은 섬유 자체의 기본적인 비교입니다.

가공 방법과 다른 섬유와의 혼용 등 여러 가지 가공이 들어가면 변경될 수는 있습니다.

 

보온성 캐시미어 > 울
광택(고급스러움?) 캐시미어 > 울
신축성 캐시미어 > 울
부드러움 캐시미어 > 울
가격  캐시미어 > 울
무게  캐시미어 < 울
내구성  캐시미어 < 울
보풀 발생 캐시미어 > 울

 

 

로로피아나 캐시미어 코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