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션/재미있는 패션 용어 설명

맨투맨티셔츠 스웨트셔츠 차이, 유래 뭐가 맞는말일까?

by 사이먼 도미닉 크루즈 2021. 2. 2.
반응형

 

안녕하세요! 사이먼도미닉크루즈입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맨투맨 티셔츠라고 부르는 티셔츠가 있습니다.  디자인도 캐주얼하며 범용성도 높고 기모까지 함유되어있다면 보온성도 좋아 인기가 많습니다.

만약 외국의 백화점에 가서 맨투맨티셔츠 보여달라고 한다면 직원이 알아들을 수 있을까요? 

이번 글보고 나면  맨투맨 티셔츠와 스웨트셔츠의 정확한 표현과 유래에 대하여 알 수 있을 것입니다.

 

 

 

 

 

1. 스웨트 셔츠란(Sweat shirt)?

2. 스웨트 셔츠의 유래

3. 맨투맨티란?

4. 맨투맨티의 유래? 어원?

5. 스웨트 셔츠, 맨투맨티셔츠 관련 이야기

 

 

 

 

현아 스웨트셔츠
류준열 폴로 스웨트셔츠

 

 

1. 스웨트 셔츠란(Sweat shirt)?

 

스웨트 셔츠는 스웨터(Sweater)의 한 종류입니다. 스웨터는 두꺼운 편직물 상의를 뜻하며, 니트 울 소재로 된 스웨터 대신 면소재를 사용하여 제작한 것을 스웨트 셔츠라고 합니다.

 

 

 

 

2. 스웨트 셔츠의 유래

 

  1. 스웨트셔츠는 사실 스웨터(Sweater)의 한 종류 혹은 스웨터에서 유래된 옷입니다.
  2. 스웨터는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두꺼운 니트 정도로 알고 있는데, 사실 스웨터는 Sweat(땀)에서 파생된 단어로 과거 운동선수들이 땀을 내고 보온을 위한 용도로 최초 개발된 옷입니다.
  3. 초에는 니트 울 스웨터만 있었으나, 운동복이었기 때문에 울 소재의 의류가 세탁하고 옷이 변형이 오고, 건조에도 오랜 시간이 걸리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4. '러셀'이라는 의류 업체에서 최초로 면직물의 두꺼운 스웨터를 제조하여 판매하였고 이것이 운동선수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어 대중적으로 퍼져나갔습니다.

 

 

러셀 스웨트셔츠(현행 판매중인 제품)

 

3. 맨투맨티란?

 

맨투맨티는 우리나라에서만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스웨트셔츠가 원래 단어이기는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맨투맨티라고 불러도 의미가 통하기 때문에 어떤단어가 맞다 틀리다를 구분하기는 애매하고, 원래는 스웨트셔츠 라는 것만 알고 있으면 됩니다. 왜 이렇게 부르게 되었는지는 여러 가지 설이 있습니다.

 

 

 

4. 맨투맨티의 유래? 어원?

 

  1. 맨투맨이란, 스포츠에서 일대일 대인 방어하는 것을 뜻합니다. 스웨트 셔츠를 스포츠 선수들이 입었다는 것을 제외하면 전혀 유사성이 보이지 않는 이름입니다.
  2. 한국에서 맨투맨 티셔츠를 최초로 사용한 곳은 1974년 '성도 섬유'라는 회사입니다. 국내 기술 최초로 스웨트 셔츠 생산을 할 수 있게 되어 판매를 위해 경향신문에 광고를 올렸고, 이 스웨트 셔츠 브랜드 이름이'맨투맨'이었습니다.
  3. 이유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스포츠와의 연관성을 위해 스웨트 셔츠 판매 브랜드의 이름을 '맨투맨'이라고 지었던 것으로 보이며 이런 형태의 티셔츠를 맨투맨이라고 부르다 보니 현재까지 스웨트 셔츠를 맨투맨티셔츠라고 부르게 된 것으로 추측됩니다.

 

성도섬유의 맨투맨 스웨트샤쓰 신문광고

 

 

 

챔피언 스웻셔츠

 

5. 스웨트 셔츠, 맨투맨티셔츠 관련

 

  • 영어로 맨투맨티셔츠를 찾고 싶으면 'Sweat shirt' 보다는 'Crew neck sweat shirt'라고 해야 그나마 가장 정확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Crew neck'은 둥근형태의 목부분(라운드넥)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 스위트 셔츠 목부분의 'V' 자 형태의 모양을 자주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최초에 스웨트 셔츠 제작 시 목의 늘어남 방지를 위하여 생긴 것이며, 현재는 제작기술의 발달로 늘어짐 방지 필요는 없어졌기 때문에 'V'의 스웨트 셔츠는 디자인으로만 사용되고 있습니다.
  • 챔피언(Chapion)이라는 미국 브랜드에서 최초 개발한 것은 아니고, 1930년대에 대중화를 시켰습니다. 원조는 아니지만 스웨트 셔츠에 있어서 근본 브랜드입니다.

 

코스 스웻셔츠 - 목에 브이 모양이 있다

 

반응형

댓글